기독교교육 정보 59집 > 국문 학술지 초록

본문 바로가기

HOME > 기독교교육 정보 59집 > 국문 학술지 초록
국문 학술지 초록

2018 기독교교육 정보 59집

페이지 정보

작성자 ksceit 댓글 0건 조회 500회 작성일 19-05-13 10:21

본문

우리시대와 코메니우스의 판하모니아(Panharmonia) 사상

Our Times and the Comenius’Thought of Panharmonia


최 진 경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부교수)


제4차 산업혁명, 초연결사회, 포스트휴먼 시대라 불리는 우리시대에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여전히 유효할까? 본 연구는 코메니우스 사상의 시사성(時事性)에 대한 연구이다. 근세이후 데카르트의 이성중심적인 사고로 인해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분리되고 상호 단절의 문제와 갈등이 심화되어가는 반면에, 제4차 산업혁명, 초연결사회, 포스트휴먼 시대라 불리는 새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들(소통, 융합, 협력, 연결, 공유, 공감능력, 개방 등)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코메니우스의 판하모니아 사상을 통해 ‘분리된 세계’의 갈등을 극복하고, ‘연결된 세계’를 맞이하기 위한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먼저, 세계이해에 대한 데카르트와 코메니우스의 철학적 입장을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삼위성(ternaria)이라는 코메니우스의 삼위일체적 판하모니아(Panharmonia) 사고체계를 소개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우리시대 기독교교육의 방향을 기독교의 핵심가치인 믿음-사랑-소망의 삼위성에 초점 맞추어야 함을 피력하였다. 이를 통해 코메니우스의 판하모니아적인 사고가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들과 얼마나 공감대를 이루며 기독교적인 가치들을 촉진시킬 수 있는지 밝힘으로써 코메니우스 사상의 시사성(時事性)을 보여주었다.


Key words: Comenius, Descartes, Panharmonia, Ternaria(Triplicity), Christian ecucation, faith-love-hope.



직업 군인의 이혼 경험이 일상(직업수행, 개인정서, 가정환경)에 미치는 영향: 군 간부를 대상으로 한 현상학적 연구

The Effects of Divorce Experience of Korean Soldiers on Daily Life (Occupational performance, Personal emotion, Home environment): A Phenomenological Study on Army Officers


오 태 균 (총신대학교 부교수)

하 동 균 (한국기독교가족상담협회 수석연구원)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 군인이 경험한 이혼으로 인해 자신의 일상 (직무 수행 능력, 개인 정서 , 가정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기독상담자가 이혼의 위기에 처한 이들을 도울 수 있는 기본 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현재 육군 모 보병사단 예하 부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혼을 경험한 직업군인 5명을 목적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2개월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이들은 자신들의 이혼 경험으로 인해 전출등을 통해 부대를 이동할 때 마다 새로운 조직 내에서 자신의 처지를 동료들과 상관에게 이해시켜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그리고 그에 따른 수치심으로 인해 상당한 정신적인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 둘째, 이들은 이혼에 따른 어머니의 빈자리로 인한 자녀 양육의 어려움, 그리고 이혼 당시 발생한 위자료 지급과 현재 자녀 양육비 지출로 인한 경제적 고통을 호소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혼 과정에서 발행한 배우자에 대한 분노심, 현 자신의 처지에 대한 패배감과 무기력증 등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기독 상담자는 이혼을 경험한 직업 군인의 심리적, 상황적 어려움을 공감하고 보다 효율적인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Key words: Army officers, divorce, child rearing, personal emotion, Christian counselor.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신학적 미학적 고찰과 기독교교육적 적용

Theological Aesthetic Study of the Music of Mozart and Its Application to Christian Education


채 혁 수 (영남신학대학교 조교수)


칼 바르트(Karl Barth)는 “당신의 성경을 들라. 그리고 당신의 신문을 들라. 그리고 이 둘을 읽으라. 하지만 당신의 성경으로 신문을 해석하라.”고 말했다. 이 바르트의 말처럼, 우리는 인터넷과 사이버 세상에 익숙한 다가오는 세대들에게 어떤 공통분모를 가지고, 어떻게 복음을 전할 수 있을 것인가? 이 논문은 과거, 시대를 대표했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의 음악을 오늘날의 신학으로 해석한 세 명의 신학 거인의 [샤르트르의 버나드(Barnard of Chartres)의 말처럼] 어깨위에 올라앉은 작은 난장이의 눈이 되어 간학문적 교육(intergenerational education)을 위해 모차르트의 음악을 실천신학적으로 재해석하며, 교회현장을 위한 기독교 미학 교육적 적용을 시도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먼저 II장에서는 칼 바르트, 레기날드 링엔바하(Reginald Ringenbach), 그리고 한스 큉(Hans Küng)의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신학적 해석들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III장에서는 이들 학자들의 해석을 근거로 모차르트 음악에 대한 실천신학적 적용을 시도해 보려 한다. IV장에서는 이러한 모차르트 음악을 기독교 심미적 교육의 눈으로 교회현장에서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를 모색해 보며 V장의 결론에서 그 한계와 나아갈 바들을 제시해 보려 한다. 이 연구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잇는 모차르트의 음악의 신학적 해석과 기독교 미학 교육적 적용을 통해, 신앙의 선배들과, 지금세대, 그리고 다가올 세대를 잇는 간세대적이며 실천신학적인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


Key words: Wolfgang Amadeus Mozart, Karl Barth, Reginald Ringenbach, Hans Küng, theological interpretation, aesthetic application.



기독교 초등학교의 미술교육과정 분석: 절기교육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Arts Curriculum in Christian Elementary Schools: Focusing on Christian Seasonal Education


김 혜 선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박사 수료)

김 정 효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교수)

지 다 슬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과 석사)


본 연구는 기독교학교의 초등미술교육의 절기교육을 살펴보고 기독교학교의 미술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3개 학교를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학교의 미술 절기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자료를 수집하고, 미술교사를 대상으로 심층적인 면담 수행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사례 내 분석’과 함께 ‘사례 간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A학교는 성경 말씀 교육 중심의 중핵 교육과정(core curriculum)의 형태였다. B학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 중심으로 기독교적 세계관이 통합되는 미술 교육을 지향하며 교과서에 있는 활동을 활용한 절기교육을 하고 있었다. C학교는 자체적으로 환경윤리에 대한 ESD 교육과정에 통합 개발하여 성경의 문화명령에 기초한 환경윤리 ESD 교육과정을 절기교육에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본 논문에서는 절기교육을 통한 미술교육의 방향에 대해 몇 가지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Key words: Christian curriculum, seasonal education, art curriculum, Christian World view.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교사’연구동향 분석: 한국과 미국의 기독교교육 비교연구

A Study of ‘Teacher’ Study Trends by Language Network Analysis: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USA Christian Education Study
)


손 정 위 (서울신학대학교 부교수)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기독교교육 교사연구 분야에서 언어네트워크분석을 활용하여 키워드 빈도수, 연결정도 중심성, 매개 중심성, 근접 중심성, 그리고 하위집단의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아울러 연구결과로 나타나는 각 나라만의 특징과 두 나라 간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비교분석하여 한국과 미국의 기독교교육 교사연구의 동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키워드 빈도분석에서 한국의 연구에서는 ‘교사교육,’ ‘교회학교 교사,’ ‘기독교교사,’ ‘예비교사’ 등이 그 빈도수가 높고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교회학교 교사를 제외한 교사교육, 기독교교사, 예비교사는 교육의 장이 학교라는 점과 이 키워드들이 종교교사양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사실은 한국 기독교교육 교사연구의 특이점이었다. 미국연구에서는 ‘신학,’ ‘성서’ 등이 특징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이것은 미국에서 기독교교육 교사의 역할이 기초적 교리를 중심으로 하는 신학과 그와 관련된 교육사상을 가르치는 것과 성서를 가르치는 일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심성 비교분석에서 한국연구의 특징적인 것은 ‘반성적 일기,’ ‘피드백’과 같은 종교교사양성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연결정도 중심성이나 매개 중심성에서는 그 값이 평균치 이하로 아주 낮았지만, 근접중심성의 경우 최대값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는 종교교사 양성이라는 주제가 표면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못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준다. 미국의 연구는 한국의 연구에 비해 연결정도 중심성 값이 높지만, 매개중심성에서 미국연구보다는 한국연구에서 지표가 높은데, 이것은 미국의 연구에서는 키워드의 집중화가 한국의 연구에서는 키워드의 다양화가 나타났음을 알게 하여 준다. 하위집단분석에서 한국연구의 특징적인 것은 교사교육의 연구동향이 개인적인 패러다임 (정체성, 영성 등)과 아울러 공동체적인 패러다임(공동체)이 균형적으로 어우러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는 것이다. ‘교회학교 교사’의 경우에는 교회학교 교사들의 기능적인 면보다 본질적인 교사됨을 강조하는 연구가 진행됨을 알 수 있었고, ‘기독교학교’의 그룹에서는 종교교사 양성과 관련된 연구들이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연구에서는 ‘신학’ 그룹에서 기독교 신학의 이론적 요소와 실천적 요소가 골고루 균형적으로 나타났었고, ‘학습’ 그룹에서는 성서교육과 관련된 연구들과 아울러 학습자의 필요와 상황등과 연관되어 나타났는데, 이것은 교육의 내용과 학습자의 상황과 필요가 균형잡힌 모습으로 연구된 것을 의미한다.


Key words: Language network analysis, keyword network analysis, teacher study trend, Christian education study trend, comparative study between Korea and USA.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기독청소년 생명존중 교육: 기독교의 ‘생명’ 이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ducation for the Respect of Christian Youth Life for the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 Based on the Understanding of ‘Life’ of Christianity


조 미 영 (연세대학교)


본 연구는 기독교의‘생명’이해를 중심으로 하여 학교 폭력예방을 위한 청소년 생명존중 교육에 관한 것이다. 현재 한국 사회에는 다양한 폭력이 행해지고 있는데, 특히 학교 폭력은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소중함을 경시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그 어떤 문제행동보다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인간의 인격을 무시하고 반생명적인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먼저 현재 학교 폭력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과 그 원인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기독교의 ‘생명’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생명의 의미와 생명 존중에 대해 살펴보고, 청소년들을 위한 생명존중 교육을 제시하였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존재라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으로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기독교에서 전하는 이웃사랑을 통해 자신과 같이 타인의 생명도 존중하며, 세상에 나아가 폭력을 지양하고 공적 책임을 지향해나가는 교육이 필요함을 피력하였다. 이러한 생명존중 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을 사전에 예방하고, 학교폭력의 상황에 노출되더라도 그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독교의 생명 이해를 통해 처해진 환경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청소년들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Key words: violence, Christianity, adolescent, life, Life Respect Education.



한국장로회 5개 교단의 성인구역공과에 대한 교리교육적 분석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중심으로

Catechetical Analysis on Bible Study Textbooks for Adults in Korean Presbyterian Churches: 

Focusing on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박 정 희 (경건신학연구소 상임연구원)


본 연구는 한국장로회 5개 교단(예장통합, 예장합동, 예장고신, 예장백석, 기장)의 성인구역공과를 교리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각 교단의 성인구역공과가 기독교 정통 신앙에 근거하여 가르쳐지고 있는지 살피고자 한다. 연구에 선별된 문헌들은 2008-2015년 동안 출판되어 각 교단의 지역교회들에서 사용되었던 성인구역공과들이다. 한국장로교회들의 교리교육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위해 각 교단의 헌법에 명시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기준으로 삼았다. 구역공과들의 교리적 분석은 성인 기독교 교육적 차원에서 세 가지 관점: 성도들의 신앙정체성 확립, 신앙공동체, 그리고 사회·윤리적 관점으로 진행되었다.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인식, 성경적 자아성찰과 인간이해, 성경적 올바른 구원관은 성인 성도들로 하여금 신앙적 자아성숙을 경험하며 기독교 세계관과 가치관 위에서 교회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서 모범적인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성인구역공과들에 대한 분석 결과 각 교단들은 헌법에 명시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근거하여 기독교 교리를 교육하고 있었으나 공과본문들 가운데 기독교 교리적 개념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이 다수였다. 예를 들어 삼위일체 하나님, 기독론, 죄론과 같은 핵심 교리들이 전제되거나 미약하게 언급되고 있었다. 또한 장년들의 신앙적 경험과 인식능력에 비례하기보다 피상적으로 다뤄지고 있는 교리들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한국장로교회의 장년 성도들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들을 배울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교리교육을 위한 성인구역 교과과정을 제안하는 바이다. 


Key words: Christian doctrine, Korean Presbyterian churches, Adult faith education, Bible study textbooks for adults,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탈북 교사의 시각에서 본 탈북 아동의 부모애착에 관한 기독교교육적 함의

North Korean Refugee Teachers’ Views of North Korean Refugee Parent-Child Attachment Relationship: Implications for Christian Education


조 혜 정 (총신대학교 부교수)


본 연구에서는 기숙형 대안학교의 탈북 교사의 시각으로 탈북 부모와 자녀의 애착관계를 질적연구로 살펴보았다. S시에 소재한 탈북아동의 기숙형 대안학교에서 사감교사로 재직 중인 탈북교사 2인의 시각으로 탈북아동이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본 부모-자녀 애착관계를 심층면담으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로는 1) 북한에서 영아-부모와의 애착관계는 자녀양육의 주체가 정부중심의 탁아소에서 기아 등의 경제난과 ‘박살난 탁아소’가 되면서 어머니로서 전환되었으며 어머니-자녀와의 애착관계 형성은 남한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았다. 2) 중국에서 출생한 아동이 주류인 제3국에서 출생한 아동인 경우는 위기상황으로 애착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다수가 한 부모가정으로 부모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월1회에 그치는 간헐적인 접근성과 자녀의 요구에 둔감하며 탈북민으로서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서먹한 방문 등 불안정애착 관계를 보여주고 있었다. 3) 이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방향으로 시사하는 바는 우선적으로 탈북 부모와의 애착을 잘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이유가 있다. 탈북 어머니들을 위한 교회적 지원은 따뜻한 보살핌과 자녀양육에 필요한 부모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하며 교회공동체 내 가정결연사업 등의 네트워크를 준비하여야 한다.


Key words: North Korean Refugee Children, attachment relationship, North Korean Residents in South Korea.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소   34098 대전광역시 유성구 북유성대로 190 (하기동) 침례신학대학교  TEL 042-828-3208  E-mail esknow@naver.com  연회비·가입비·기타후원금 하나은행 457-910423-76707(예금주:유지은)

국문학술지관련 심사비·게재비국민은행 084002-04-266965(예금주: 유명복)  영문학술지관련 심사비·게재비KEB 하나은행 455-910329-25207(예금주:정신애)

Copyright © ksceit.or.kr All rights reserved.